본문 바로가기

행복나눔기금

PREVIOUS PAGE NEXT PAGE

PERFORMANCE

사회공헌

‘행복나눔기금’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행복나눔기금 운영 및 지원체계

SK하이닉스는 구성원의 자발적인 기부금과 회사의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후원으로 행복나눔기금을 조성하여 어려운 환경의 지역 이웃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행복나눔기금은 ‘사회적 가치 창출’, ‘지역사회 상생’, ‘기부-수혜자 행복’을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기초복지와 인재육성 부분에 중점을 두고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국내 구성원 기준 약 82%가 참여하여 30억 원의 기금을 조성하였으며,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총 140억 원의 행복나눔기금을 19,000여 명에 이르는 이천/청주 지역 취약계층에게 지원하였습니다.

행복나눔기금 모금 현황 및 지원 분야

행복나눔기금 모금 현황 및 지원 분야

사회적 가치 측정

SK하이닉스는 보다 가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기 위해 행복나눔기금 사업의 전과정에서 발생한 사회적 가치를 정량화하였습니다. 2016년 행복나눔기금 사업을 평가한 결과, 투입비 대비 226%의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하이닉스는 해당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제3자 기관의 검토와 협조를 받아 진행하였습니다.

사회적 가치 측정 개요

사회적 가치 측정 개요

행복나눔기금 감사

구성원의 모금으로 운영하는 만큼 행복나눔기금은 기금운영협의회의 협의를 거쳐 지원 방향을 결정합니다. 또한, 기금 운영의 투명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전액을 기탁받아 관리하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역시 매년 보건복지부 감사와 국정감사 등을 통해 기금 투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모든 사업에 대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내부 회계감사를 진행하여 기금이 취지에 맞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가치 창출 중심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SK하이닉스는 지역사회의 발전이 곧 회사의 발전이라는 생각으로 ‘행복나눔기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약자에 대해 나눔이 닿지 않는 곳이 없도록 취약부분을 끊임없이 발굴하여 2016년에는 국가유공자와 기억장애 노인을 대상으로 ‘국가 유공자 100세 누리’사업과 ‘기억장애 수호천사(행복 GPS)’사업을 새롭게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기업의 특성과 연계하여 IT 기반의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이공계를 활성화하고 미래의 과학인재육성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기초 생활 복지 지원 프로그램

  • 행복Plus 영양도시락

    행복PLUS
    영양도시락

    사회적 가치창출 243%
    INPUT 9억 원

    SK하이닉스는 사업장이 소재한 지역의 결식 위험 아동의 행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천과 청주 지역의 SK행복 도시락 센터를 통해 결식 위험군의 아동을 대상으로 매주 1회, 일주일 분의 균형 있는 밑반찬을 제공하여 영양결핍과 불균형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혜 아동을 모니터링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이천과 청주 지역에 각 630명씩 총 1,260명의 아동에게 도시락을 제공하였습니다.

  • 희망둥지 공부방

    희망둥지
    공부방

    사회적 가치창출 186%
    INPUT 2억 원

    SK하이닉스는 청소년 교육시설을 이용하는 아이들이 위생적인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학업 공간을 개선해주는 ‘희망 둥지 공부방’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사업장 인근의 지역아동센터뿐만 아니라 지역과 대상 범위를 확대하여 진행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이천, 청주, 여주, 광주 지역의 지역아동센터와 청소년이용시설 등 총 16개 복지 기관의 낙후 시설을 보수하고 PC 등 IT 교재를 제공하였습니다.

  • 국가유공자 100세 누리

    국가유공자
    100세 누리

    사회적 가치창출 488%
    INPUT 2억 원

    SK하이닉스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가유공자들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의료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소득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청력검사와 함께 보청기를 지원하고, 보훈청 협약병원 등을 통해 백내장 수술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이천, 청주 등의 6.25 참전 국가유공자분들 중 173명께 개인별 맞춤 보청기를 지급하고, 백내장 등 수술이 필요한 37명에게 의료비를 지원하였습니다.

  • 기억자앵 수호천사 (행복 GPS)

    기억장애
    수호천사
    (행복 GPS)

    사회적 가치창출 469%
    INPUT 1.5억 원

    SK하이닉스는 취약계층 치매노인과 기억장애인에게 종종발생하는 실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016년 이천과 청주지역의 대상자 700명에게 GPS 연동의 웨어러블 배회 감지기와 통신비를 지원하였습니다. 보호자의 스마트폰 앱과 연동하는 행복 GPS는 대상자가 일정 구역을 벗어날 경우 자동으로 알림 메시지와 위치를 전송하여 실종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SKT의 사물인터넷 로라(LoRa)망을 토대로 스타트업 기업과 협업을 통해 통신 모듈의 크기를 줄이고 통신비까지 저렴한 단말기를 개발하여 수혜 대상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행복나눔기금 Do Dream 장학금 전달

SK하이닉스는 전략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사회적 가치 측정 및 평가를 통해 효율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여 보다 의미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실현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SK하이닉스가 운영하는 공동체는 물론 사회 전반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SK하이닉스는 8개의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행복나눔기금을 통해 Do Dream 장학금 및 디딤씨앗통장후원 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 Do Dream
    장학금

    환경이 여의치 않아 꿈을 펼치지 못하는 취약계층의 아동을 대상으로 학업 우수자 및 특정분야에 우수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 하고 있습니다.

  • 디딤씨앗통장
    후원

    저소득 가정 및 시설 아동·청소년들의 만 18세 이후 사회적 자립을 위하여 디딤씨앗통장 사업단을 통해 후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과학인재 육성 프로그램

  • 창의로보 올림피아드

    창의로보
    올림피아드

    사회적 가치창출 338%
    INPUT 2.85억 원

    SK하이닉스는 저소득 가정의 아이들에게 교육용 로봇키트를 이용한 과학 교육을 제공하며, 아이들이 미래 IT 과학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이천, 청주, 여주, 광주 등 32개 지역아동센터의 학생 300여명에게 교육을 제공하였습니다. 아울러 창의로보올림피아드를 개최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둔 14개 팀 약 70명의 학생에게 상장과 장학금을 수여 하는 등 꿈을 계속 키워갈 수 있도록 격려하였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큰 무대에서 실력을 검증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5년 우승팀을 대상으로 국내 공인 대회 출전 준비반을 운영하였습니다.

  • IT창의과학 탐험대

    IT창의과학
    탐험대

    사회적 가치창출 205%
    INPUT 1.5억 원

    SK하이닉스는 아이들이 보다 넓은 세계를 경험하고 과학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창의과학탐험대’를 통해 국내 · 외 과학 시설 견학과 과학자와의 멘토링 등 동기 부여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미래 중심 산업 중 하나인 ‘인공지능(AI)’을 주제로 경기/충북 지역 초· 중학생 130명 대상으로 2박 3일간 청주 캠퍼스와 국내 과학시설을 견학하였습니다. 국내 견학에 참가한 학생 중 우수학생 20명을 선발하여 해외 견학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학생들은 3박 4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해 우시 캠퍼스, 상하이 제너럴모터스(GM) 무인생산 라인, 슈퍼컴퓨터센터 등을 견학하였습니다.

  • 행복한 과학기술 공모전

    행복한
    과학기술
    공모전

    사회적 가치창출 101%
    INPUT 2.85억 원

    SK하이닉스는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이웃을 위하여 최첨단 IT기술을 활용한 SW/HW 융· 복합 솔루션 공모전을 진행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로 여는 따뜻한 세상,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주제로 열린 2016 행복한 과학기술 공모전에는 전국 초·중·고 272개 팀 총 721명이 참가하여 최종 21팀의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하였습니다. 특히 SK하이닉스는 수상작품이 실질적으로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특허화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행복나눔 꿈의 오케스트라

    행복나눔
    꿈의
    오케스트라

    사회적 가치창출 171%
    INPUT 2.3억 원

    SK하이닉스는 저소득층의 재능있는 아이들에게 예술적 소양 함양과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기 위해 이천과 청주의 지역아동 센터를 중심으로 오케스트라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가운데 오디션을 통해 재능이 탁월한 아이들을 선발하여 음악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레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6년 100명의 아동이 오케스트라에 참여하였으며, 이 중 10명이 주 2회 악기별 레슨과 주 1회 오케스트라와의 협업 연습 기회를 제공받으며 재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