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리경영

PREVIOUS PAGE NEXT PAGE

CORPORATE GOVERNANCE

윤리경영

윤리실천서약

SK하이닉스는 구성원의 윤리적 사고에 기반한 윤리실천을 바탕으로 이해관계자와의 보다 굳건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매년 모든 구성원이 윤리실천서약에 동참하여 윤리경영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공감하고 실천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의 윤리실천서약은 리더에게는 솔선수범을, 구성원에게는 자발적 실천을 강조하고 있으며, 비윤리행위 예시를 명시하여 윤리규범 준수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윤리규범 개정
(10차)

SK의 경영철학이자 행동원칙인 SKMS를 토대로 윤리규범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리규범은 윤리경영선언, 윤리강령, 윤리강령실천지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구성원의 합리적이고 투명한 의사결정을 위해 국내·외 윤리경영 트렌드 및 SK의 가이드라인을 반영하여 윤리규범을 지속적으로 개정하고 있습니다. 2016년 10차 개정에서는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부정한 청탁 금지, 금품수수, 향응접대, 협력사와의 식사, 인사청탁 등에 관한 명확한 실행 기준을 제시하여 법규 준수 의지를 대내외에 표명하였습니다. 또한, SK의 강화된 윤리규범에 따라 윤리규범 준수의무, 상담·제보자 보호기준 등을 재정비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설문·상담·제보시스템을 통해 파악된 윤리실천 취약 분야에 대한 제도 및 시스템을 보완하였습니다. 특히 구성원이 이해상충 또는 딜레마 상황에서 윤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개정된 윤리규범을 기반으로 ‘윤리경영 실천 FAQ’를 발간하기도 했습니다. 실제 사례 중심으로 구성된 ‘윤리경영 실천 FAQ’가 구성원들이 윤리 규범을 쉽게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실천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교육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윤리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윤리예방교육은 전 구성원 개인이 의무적으로 수강하는 온라인(On-Line) 교육과 조직장을 포함한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오프라인(Off-Line) 집합교육으로 구분하여 실시합니다. 온라인 교육은 직무윤리 중 반드시 알아야 할 윤리경영의 전반을 동영상 형태로 구성하고 있으며, 구성원이 PC뿐만 아니라 모바일로도 온라인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채널을 확대하였습니다. 2016년 6월부터 총 10주간 진행된 온라인 교육에는 전체 구성원의 99.3%가 참여하였습니다.
2017년부터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영문과 중문으로 제작하여 해외 캠퍼스 구성원까지 대상을 확대하여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프라인 집합교육은 조직장이 요청·주관하며, 대상 조직 및 구성원의 직위, 직책, 직무 특성을 반영한 심화교육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에는 조직 단위의 윤리실천을 강화하기 위해 그룹장, 실장, PM(Project Manager) 등 임원이 주관하고 소속 팀장, 프로젝트 리더, 구성원이 참여하는 ‘윤리실천 워크숍’을 새롭게 추진하였습니다. 워크숍을 통해 조직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딜레마 상황에 관해 토의함으로써 리더들은 소속 구성원과 업무상 이해관계자들이 SK하이닉스의 윤리강령 실천지침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조직 맞춤형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윤리교실’은 조직별 윤리 리스크를 분석하여 소속 구성원에게 반드시 필요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6년 윤리경영 교육 운영 결과

구분 대상 운영 횟수(회) 참여 인원(명) 교육시간(시간)
집합교육
(Off-line)
입문교육 신규입사자, 주재원 10 446 10
참소리 윤리교실 국내 실/그룹 단위 격년 시행 125 6,803 125
해외 아시아, 미국, 유럽 생산/판매법인 8 400 20
리더주도 윤리실천 워크숍 임원, 팀장/PL, 수석/책임 110 994 165
On-line 교육 국내 구성원 전원 1 20,291 0.5
윤리경영
통합포털 운영

SK하이닉스는 2016년 4월부터 내부통제시스템인 윤리경영 통합포털(EthicsPlus)을 신규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EthicsPlus를 통해 HR, 비용, 구매/BP, 설비 등 주요 분야에 대하여 IT 시스템 기반의 사전예방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업 중심의 자율 점검과 상시 모니터링으로 잠재적 윤리 리스크를 사전 예방하고 있습니다.
또한, SK하이닉스는 ‘Ethics Survey’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조직의 윤리경영 수준을 점검하고 개선방향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국내외 법인 구성원 15,69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윤리인식 및 실천에 대한 내재화 수준을 점검하였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는 SK하이닉스의 윤리 경영 제도 및 시스템 구축과 개선활동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상담 및
제보시스템

SK하이닉스의 모든 이해관계자가 자유롭게 윤리경영 관련 상담과 제보를 할 수 있도록 인터넷 공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제보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제보 내용과 제보자의 정보는 보안 절차에 따라 철저하게 비공개로 관리하여 어떠한 경우라도 안심하고 제보할 수 있도록 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에는 제보자 보호와 보복 및 불이익 금지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윤리강령을 개정하고, 윤리경영 담당조직이 사후 모니터링을 통해 정기 점검하도록 명시하였습니다. 2016년 접수된 총 104건의 제보 중 유효한 비윤리 이슈 44건에 대한 심층적인 검증이 진행되어 총 60명을 징계 조치하였습니다.

윤리경영 상담/제보 현황

윤리경영 상담/제보 현황
윤리경영 전파

SK하이닉스의 윤리경영 실천은 구성원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SK하이닉스는 협력사 윤리실천서약과 상생 윤리경영 가이드라인을 통해 윤리경영에 대한 실천 의지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2016년 1월에는 ‘협력사 제재 규정 준수 서약’을 통해 비윤리 행위 발생에 대한 제재 조치 강화내용을 전파하였으며 675개 협력사가 서약에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협력사와 구성원 간 금품을 비롯한 선물수수를 예방하고 반송처리를 돕는 ‘SK하이닉스 마음만 캠페인’과 ‘선물반송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국내외 캠퍼스에서 총 23건의 선물이 접수되어 발송인에게 반송하였으며, 반송이 어려운 선물은 사회공헌활동에 활용하였습니다. 우시 캠퍼스와 충칭 P&T에서는 글로벌 스태프를 윤리경영 담당자로 임명하여 해당 국가의 문화와 정서를 반영한 윤리실천활동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윤리경영실천대회(우시), 윤리경영 실천가이드 배포(충칭)등을 실시하여 구성원 윤리실천 활동을 강화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