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장 안전관리 강화

PREVIOUS PAGE NEXT PAGE

FOCUS AREAS

ISSUE 01 사업장 안전보건

현장견학 온 아이들
안전작업
허가제 시행
안전작업 허가제
SK하이닉스는 사업장에 대한 안전관리 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작업장별 위험성 평가를 실시한 결과를 기준으로 작업을 승인하는 안전작업허가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작업 전에 발생될 수 있는 위험요인에 대한 사전 교육과 대책을 수립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완전한 행동에 의해 발생하는 잠재 위험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작업 단계별 위험요인을 사전 점검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작업시 유해위험 요인에 대해 안전작업 절차의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안전감독 활동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총괄지휘본부
운영
총괄지휘본부 운영
SK하이닉스의 사업장은 안전 및 소방시스템을 통해 24시간 상시 감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비상시 신속한 초기 대응과 진압이 가능하며, 총괄지휘본부(ECT, Emergency Control Tower) 운영을 통해 사고 확산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상시에는 유형별 사고를 대비하여 비상대응 장비를 유지·보수하고, 상황별 교육 및 훈련과 건물별 비상대피 훈련을 실시합니다. 특히 인명사고 예방의 일환으로 실제 비상상황을 가정하여 각 건물별로 불시 비상대피 종합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 사고 종류 등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불시에 실시하는 종합 훈련은 구성원들에게 간접 체험을 통해 실전대응 능력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안전지수
제도 운영
안전지수 제도 운영
SK하이닉스는 안전관리가 필요한 주요 요인에 대해 부서별로 자체 평가를 진행하는 안전지수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에는 사업장 내 안전의식과 수준을 높이기 위해 안전지수를 등급화하였습니다. 이천 캠퍼스 48개 부서에 대한 평가 결과 평균 93.4점을 달성하였으며, 청주 캠퍼스 39개 부서는 평균 96.3점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우시 캠퍼스는 평균 110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균 100.5점을 달성하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후 안전지수제도를 협력사에 확대 적용하여 산업 전반의 안전수준을 높이고 자율적인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합니다.
안전진단
워크숍 실시
안전진단 워크숍
SK하이닉스는 사업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구성원의 안전의식을 고취하는 일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에 SK하이닉스의 전 조직은 정기적으로 자신이 근무하는 현장을 점검하는 ‘안전진단 워크숍’을 통해 사업장의 안전 상태를 스스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안전진단 워크숍’에서 드러난 문제점은 경영진에게 보고하며, 안전조직과의 협업을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안전교육
안전교육 강화
SK하이닉스는 구성원의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전사적, 현업별, Shift별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해 및 재난 사고에 대한 사전대응능력을 강화하고자 사내 SHE체험교육관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내 SHE체험교육관은 구성원 및 협력사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에게도 개방하여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