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01 사업장 안전보건

PREVIOUS PAGE NEXT PAGE

FOCUS AREAS

ISSUE 01 사업장 안전보건

이슈의 중요성

반도체 산업 특성상 사업장 안전 및 보건 관련 이슈는 기업의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입니다. 최근 국내는 물론 중국에서도 안전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보건·안전 점검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의 정보공개 요구가 강화되면서 보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접근 방식

SK하이닉스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SHE 기준을 도입하여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고 있습니다. 국제 인증규격인 OHSAS 18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과 국내 인증규격인 KOSHA 18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취득하여 유지 · 관리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전 · 보건 관리 기준을 명확히 설정하여 활동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안전 · 보건 경영시스템 전문심사원을 양성하여 기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영향요인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전담조직을 구성하였습니다. SK하이닉스 는 안전 · 보건 분야의 지속적 개선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사업장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담당 조직 및 역할
SHE 실
ㄴSHE
운영협의회
  • SHE 실

    안전·보건 과제
    발굴 및 개선
  • 커뮤니케이션실

    대외 커뮤니케이션
  • 법무실

    준법 지원
SHE 실 - SHE 운영협의회
  • SHE 실

    안전·보건 과제 발굴 및 개선
  • 커뮤니케이션실

    대외 커뮤니케이션
  • 법무실

    준법 지원
향후 계획

자기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사업장 안전보건 이슈 해결 과정에서도 외부 이해관계자의 새로운 시각과 접근방식을 필요로 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검증위원회 조직을 운영하며 객관적 의견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였습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외부 이해관계자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며 안전보건 이슈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해결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현장 인터뷰

이천캠퍼스 안전팀은 작업허가, 안전감독, 예방점검, 소방안전설비, 비상대응 훈련과 교육지원, 사고 조사 등 사업장 안전 보건에 관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안전보건 문제의 해답은 현장에 있고, 그곳에는 구성원들이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현장 중심 안전보건 관리를 위해 구성원 및 협력사 임직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 의식을 내재화한 SK하이닉스의 구성원들이 바로 사업장의 행복을 지키는 최고 자산일 것입니다.
SK하이닉스는 사업장 안전보건 최우선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2016년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기존 환경, 안전, 보건 조직과 개별 경영시스템을 SHE경영시스템으로 통합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추진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안전보건 활동 대상을 사업장 내에 국한하지 않고 공급망과 지역사회까지 확대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팀 조재현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