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반성장 지원 프로그램

PREVIOUS PAGE NEXT PAGE

FOCUS AREAS

ISSUE 05 협력사 동반성장

기술 지원

SK하이닉스는 협력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SK그룹과 공동으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동시에 반도체 산업에 특화된 기술 개발 지원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협력사의 기술 역량 강화와 매출 증대를 위해 기술 공동 개발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수입 장비와 부품을 국산화하여 장비와 원부자재 구매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장비 국산화 활동을 통해 277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기술 나눔 활동을 통해 8개의 기술특허를 중소기업에 무상 이전하였으며, 4개 협력사에 특허 전문인력을 지원하여 체계적인 특허 관리를 위한 컨설팅을 진행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노광 장비를 이용해 패턴 웨이퍼를 개발하는 중소 협력사를 대상으로 2016년 864장의 패턴 웨이퍼를 무상 지원하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와 같은 협력과 지원을 통해 장비 국산화 등으로 이어지는 반도체 산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 나가고자 합니다.

금융 지원

SK하이닉스는 협력사에 신속히 대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지급 횟수를 월 2회 또는 3회로 확대하였으며, 명절 전에는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하여 협력사의 경영 안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를 위해 설비 구매 및 운영자금을 저리로 지원하는 ‘동반성장 펀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6년 1344억 원의 펀드를 조성하여 당사와 거래하는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862억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반도체 산업계 공동으로 ‘반도체 펀드’를 조성하여 반도체 관련 유망 중소기업에 139억 원을 지원하였으며, ‘네트워크론’ 을 운영하여 12억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경영 지원

SK하이닉스는 교육 기회가 부족한 중소기업에 효율적인 인적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가 운영하는 ‘상생아카데미’에서는 2016년 190명의 협력사 직원에게 직무교육, 리더십교육, 이러닝 등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CEO와 중간관리자에게는 SK그룹 차원에서 진행하는 교육 프로 그램에 참여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CEO 세미나’는 경제·경영·인문·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교육으로 CEO의 경영 능력 향상을 돕고 있으며, ‘중간관리자 MBA’는 협력사 핵심 리더의 관리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외에도 SK하이닉스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SK그룹과 함께 ‘SK고용디딤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K고용디딤돌’은 전문화된 교육훈련과 함께 SK 협력사 등 우수 중소기업에서의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여 취업경쟁력을 높이는 프로그램입니다. SK하이닉스는 2016년 중소 협력사에 채용된 102명 에 대해 인턴교육, 인건비, 훈련비를 지원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