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염물질 관리

PREVIOUS PAGE NEXT PAGE

FOCUS AREAS

ISSUE 03 환경영향 저감

폐수관리

SK하이닉스는 사용한 폐수를 법적 기준에 따라 처리·방류하고 있습니다. 방류구에 설치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TMS, Tele Monitoring System)을 통해 방류수 내 오염물질의 농도를 파악하고 있으며, 폐수로 배출하는 오염물질 정보를 실시간으로 한국환경공단에 전송하여 폐수처리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SK하이닉스는 발생하는 폐수를 오염 성상별로 분리하여 배출하고 각 특성에 적합한 시설에서 처리한 후에 방류하고 있습니다. 특히 배출하는 폐수는 법적 기준보다 더욱 엄격한 사내 기준을 적용하여 법적 기준 대비 60% 수준 이하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사업장별 수질관리 현황 (단위 : mg/l)

구분 2014 2015 2016
이천 화학적산소요구량(COD) 4.2 4.1 4.2
생물학적산소요구량(BOD) 3.8 2.5 2.4
총 질소(T-N) 20.0 18.7 17.8
불소(F) 1.2 0.7 1.0
청주 화학적산소요구량(COD) 5.2 6.5 6.8
생물학적산소요구량(BOD) 4.6 6.2 5.4
총 질소(T-N) 16.0 19.2 19.8
불소(F) 7.4 7.2 7.4
우시* 화학적산소요구량(COD) 14.2 11.0 12.1
생물학적산소요구량(BOD) 13.8 9.0 3.0
총 질소(T-N) 9.8 11.2 -
암모니아성질소(NH3-N)* - - 3.3
불소(F) 4.7 4.3 3.5
충칭 화학적산소요구량(COD) - 12.7 7.8
생물학적산소요구량(BOD) - 2.9 5.2
총 질소(T-N) - 1.9 2.3

* 우시 캠퍼스는 2016년부터 T-N 측정을 중단하고 법규에 따라 NH3-N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관리

폐기물 관리 체계 개선

SK하이닉스는 법규에서 요구하는 수준보다 엄격한 환경기준에 따라 폐기물을 적법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폐기물 관리를 위해 일반폐기물과 지정폐기물이 발생하는 시점부터 품목별로 분리하여 배출 및 수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수거, 분류, 운반 작업 과정 중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해당 작업에 대한 작업절차를 수립하고, 위험성평가 및 교육을 진행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폐기물은 품목별 처리업체에서 적법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폐기물 처리 업체 선정 시 현장 사전평가를 실시하고, 계약 이후에는 매년 현장 사후평가를 통해 폐기물이 환경 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보관하고 처리하였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11개 부문의 39개 항목에 대한 사후 평가에서 1개의 항목이라도 부적합*이 나올 경우에는 거래를 중지하여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 중대환경사고, 단기간 내 개선이 불가한 경우, 환경법 위반 발생 시

자원 재순환

SK하이닉스는 폐기물의 배출원으로부터 분리수거를 강화하여 폐기물 대부분을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2016년 총 163,253톤의 폐기물이 발생하였으며, 이 중 95%를 재활용하였습니다. 또한, 저농도 IPA (Isopropyl Alcohol) 농축증발 시스템을 통해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저농도 IPA을 매각 처리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저농도 IPA 29,247톤을 감축하여 38억 원의 처리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우시 캠퍼스는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폐황산을 폐수 처리장에서 수처리 약품으로 재활용하여 환경부하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16년 황산 폐액 4,772톤을 감축하여 6억 원의 처리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대기환경 관리

대기오염물질 배출 관리 체계

SK하이닉스는 공인된 업체를 통해 사내·외 대기 중 오염물질의 농도를 측정한 결과를 운영계획에 반영하여 최종 대기오염방지시설의 처리 효율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저감 성과

SK하이닉스는 청정 사업장을 구현하기 위해 반도체 사업의 대표 오염물질인 불소화합물의 총량을 감소시켰습니다. 2016년 불소화합물 배출량은 우시 캠퍼스 기준으로 총 2.1톤이며, 2015년 대비 약 12.5%를 저감하였습니다. 또한, 불소화합물 배출량 저감을 위해 모니터링 및 관리 기준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공장별 불소화합물 배출 총량 제도를 실시하고 다단 처리 시스템 및 노후시설을 교체하였습니다. 또한, 신기술 시범 적용과 최종 방지시설에 대한 최적 관리 기준을 확대하여 처리 효율을 높였습니다.

화학물질 관리

화학물질 규제 대응

SK하이닉스는 2015년부터 시행된「화학물질 관리법」과「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화학물질 관리 기준을 강화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입고부터 사용까지 전 과정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매년 전수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해화학물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 사고를 최소화하고 각종 법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 관리 정책

SK하이닉스는 화학물질의 안전하고 적정한 취급을 위해 구성원을 대상으로 법정교육 및 전문교육과 함께 비상대응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비상상황 위해관리계획, 공정안전관리(PSM) 등의 예방제도에 근거한 점검과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신규 사용 물질의 사전 유해성 검토를 실시하여 사용가능 여부에 대한 검토 및 승인을 받도록 제도화하였습니다. 또한, 물질안전 보건자료(MSDS)를 전산으로 등록하여 물성에 대한 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해화학물질의 사용으로 인해 외부에 미칠 수 있는 환경영향 관련 사안에 대하여 주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 활동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경기도, 이천시, 화학물질전문가, 지역 대표자를 중심으로 ‘화학 물질지역협의회’를 운영하여 정기적인 소통을 진행 하고 있으며, 각 사업장별로 주변 지역주민에게 환경 안전시설과 안전관리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 공급사의 SHE 리스크 저감 지원

SK하이닉스는 화학물질 공급사에 대한 정기적인 SHE 점검을 통해 협력사의 법적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중대사고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2016년 에는 점검방법을 개선하여 월별 2개 사, 업체별 1일 6시간에 걸쳐 집중 점검을 진행하였습니다. SK하이닉스의 화학물질공급사 108개 사 중 24개 사를 대상으로 주요 항목에 대해 점검한 결과 총 154건의 불합리를 발굴하였습니다. 매년 사전 예방관리 현황 점검을 강화하고 화학물질 관리 및 폭발위험지역에 대한 기준도 엄격해짐에 따라 불합리 발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강화된 기준으로 보다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추진하고 있으며, 발굴한 주요 불합리 사항에 대해서는 개선요청과 함께 관련 기준에 따라 조치하였습니다.

유해물질 사용저감 노력

SK하이닉스는 신규 자재 도입시 유해물질 유입을 근원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신규 사용 물질에 대해 SHE Qualification 제도를 통해 사전에 유해성 및 사용 가능 여부를 승인받도록 제도화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모든 신규 자재는 공정 적용 전 코드화시켜 유해금지물질 검사를 시행하며, 해당 협력사는 반드시 이에 대한 증명서를 사전에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19개 자재에 대한 유해물질 함량 등을 관리하고 있으며, 관리물질은 46개 입니다. SK하이닉스는 사전검토 과정을 통해 유해물질을 차단하여 국내외 규제를 준수하고 친환경 공정·제품으로 국제 경쟁력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제품 유해물질 관리 체계

SK하이닉스는 2016년 RoHS*, REACH** 등 환경유해 물질 사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과 대체 개선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부터 RoHS Directive를 통해 금지 예정인 DBP(Dibutyl Phthalate) 등 4종의 프탈레이트 물질에 대하여 2015년부터 검증시스템을 운영중입니다. 그 결과 Resistor (Module 제품 탑재 수동소자) 등 일부 원자재에 DBP 함유 사실이 확인되어 업체와 협의를 통해 대체 개발 및 2016년 하반기부터 양산 전환을 완료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REACH SVHC(Substance of Very High Concern) 물질이 사용된 EMC(Epoxy Module Compound) 등 원자재에 대해서는 대체 개발을 통해 양산 적용하였으며 기준치 이하의 자재에 대해서는 관리목록으로 지정하여 사용 허가 기간이 만료된 원자재를 단계적으로 대체할 예정 입니다. * 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유해물질 제한 지침) ** Registration, Evaluation, Authorization & restriction of Chemicals(화학물질 관리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