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 중심의 조직 문화

PREVIOUS PAGE NEXT PAGE

FOCUS AREAS

ISSUE 04 기업문화 혁신

자유로운
소통 문화
자유로운 소통 문화

CEO와의 소통간담회, ‘공감톡톡’

SK하이닉스는 CEO와 구성원과의 소통 간담회인 ‘공감톡톡’을 통해 경영철학과 회사 비전, 조직 문화 개선에 대해 공유함으로써 구성원들의 결속력을 다지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330명이 참석하여 건강한 조직 문화에 대한 주제부터 경쟁이 치열 해지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 전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특히 토론 주제를 사전에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선정하고 직원들의 공감도를 파악하는 등 구성원을 위한 진정한 소통의 장을 만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익명의 소통게시판, 하이통(通)

SK하이닉스는 혁신통, 토론통, 열린통의 세 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된 익명 소통채널 ‘하이통(通)’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혁신통은 업무를 하면서 필요한 혁신적인 아이템을 발굴하고 그에 대해 토론하는 공간입니다. 토론통은 회사에 대한 제언과 더불어 사람 및 조직문화에 연관된 내용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며, 열린통은 자유주제로 다양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조직 문화 개선

SK하이닉스 컬쳐서베이(Culture Survey)

‘SK하이닉스 컬쳐서베이’를 통해 조직 문화를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수립하여 바람직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SK그룹 공통 문항과 더불어 SK하이닉스 문항으로 ‘독한 행동’의 영향력 및 업무 효율화 관련 영역에 대한 컬쳐 서베이를 실시하였습니다. 설문 결과 ‘독한행동’의 영향력이 85.8%로 팀단위의 업무 태도 변화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의 및 보고 문화 개선에 대해 79.9%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주니어보드(Junior Board)

SK하이닉스는 객관적 입장에서 균형있는 의견을 제시할 구성원으로 주니어보드를 구성하여, 총 7개의 지역 및 조직별 채널로 매월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독한행동’을 우선적으로 이해하고 현장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잘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과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개발 효율화를 위한 조직 이슈’, ‘물류 프로세스 이슈’, ‘일 중심의 자리 배치’와 같은 사안을 발견하고 최고 경영층에 제안함으로써 실질적인 성과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